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Deep Learning-딥러닝] Optimize Funtion - 경사 하강 학습법(Gradient Descent)


최적화 이론 (Optimization Theory)


최적화 이론은 목적 함수 f(x)의 출력 값을 최소 or 최대로 하는 입력 값을 찾아내는 연구입니다. 딥러닝 네트워크의 학습은 손실 함수가 최소가 되는 파라미터를 구하는 최적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분석적 방법 (Analytical method)

함수의 모든 구간을 수식으로 알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1차 미분이 0이면 기울기가 0인것을 나타냄
  • 2차 미분이 0보다 크면 아래로 볼록을 나타냄

수치적 방법 (Numerical method)

함수의 형태와 수식을 알지 못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Gradient Descent

손실 함수(Loss Function)

학습 매개변수(Trainable Parameters): 학습 과정에서 값이 변화하는 매개 변수, 이 값이 변화하면 알고리즘 출력이 변화됩니다.

손실 함수(Loss Function): 알고리즘이 얼마나 잘못 하고 있는지를 표현하는 지표로, 정답과 알고리즘 출력을 비교하여 정합니다. 손실 함수값이 낮을수록 잘 학습된 모델입니다.

경사 하강법


손실 함수 f(x)를 최소로 하는 입력 값(매개변수)을 찾아내는 연구 입니다. 편 미분을 이용해 손실 함수 그래프의 기울기를 구하여 최적점으로 다가 갑니다. f(x)의 미분 결과가 0일 때 가지 반복합니다.

경사 하강법 수식

기울기는 스칼라를 각 요소의 벡터로 미분합니다.

학습률이 영향


  1. 작을 경우 최적점까지 오는 시간이 오래 걸림. 즉 학습 시간이 오래 걸림
  2. 클 경우 진동이 발생하여 최적점을 지나칠 수 있음

Stochastic Gradient Descent(SGD) – Stochastic(무작위) 경사하강법

Stochastic 경사하강법은 데이터를 학습할 때마다 오차를 계산해서 가중치를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100개의 데이터를 학습한다면, SGD는 가중치를 100번 갱신합니다.

Batch

Batch는 모든 학습 데이터를 학습하고 오차의 평균을 구해서 가중치를 갱신하는 방법입니다. 갱신은 모든 데이터를 학습하고 한번 수행합니다. Batch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 학습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Mini Batch

SGD는 가중치가 너무 무작위로 변하고 Batch는 학습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ini Batch는 전체 학습 데이터 중 일부를 학습하고 가중치를 갱신합니다. Mini Batch 방법은 Batch 방법보다 빠르게 학습하고 SGD보다 안정적으로 학습되어 딥러닝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여러 차원에서 경사 하강법

매개 변수가 4개일 때 가중치를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Global vs Local Minimum

Global minimum은 정의역(domain)에서 하나만 존재합니다. Local minimum은 여러개 일 수 있습니다.
지역 최솟값(Local Minimum)                                            안장점(Saddle Point)         

  • 초기값에 따라 Local minimum에 빠질 수 있음.
  • Saddle point는 기울기는 0이지만 극값이 아닌 지점입니다.

관성 (Momentum)

Gradient Descent 수식에 이전 이동 벡터를 추가합니다. 관성을 이용하여 Local minimum에서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이동 벡터를 저장하기 위한 추가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Source

SGC, Batch 방식 경사하강법 소스는 아래 git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ynebula/First-Contact-with-Books/blob/master/Deep_Learning/Gradinetdescent.ipynb

감사합니다.

Reference
  • Fast Campus
  • 딥러닝 첫걸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eep Learning-딥러닝] 신경망 구조

뉴런 표현 및 연산 방법 생물학의 신경 세포를 단순화하여 모델링 한것이 뉴런입니다.  뉴런은 신경망의 기본 단위 입니다. 뉴런은 여러 신호를 받아, 하나의 신호를 만들어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출력을 내기 전에 활성 함수(activation function)을 통해서 비선형 특성을 가할 수 있습니다. 뉴런 연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 벡터  가중치 weight와 입력 x의  내적 을 구한 후 모두 합한다. 편향을 더합니다.  편향이 없으면, 추세선은 원점을 꼭 지나야 합니다. 활성 함수를 적용 해 비선형 함수로 만듭니다. 두 벡터의 내적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두 벡터의 내적 FC(Fully Connected) Layer Matrix 곱셈 연산 표현 방법 뉴런이 모인 한 단위를 계층(Layer)라고 하며, 이전 계층과 다음 계층의 모든 뉴런이 서로 연결된 계층을 Fully-Connected Layer(Dense Layer)라고 합니다. N개의 입력, M개의 출력이 있는 네트워크 예제입니다. 매트릭스  W 의  w 0 는 (N*1)의 벡터이며, 이런  w 0 를 M개 나열되어 있습니다. 입력  x 는 N개라 행렬로 표현하면 (N*1)로 표현됩니다. 가중치를 transpose하여 (M*N)*(N*1)을 연산하여 출력은 (M*1) 형태가 됩니다. 얕은 신경망 - Shallow Neural Network 구조 얕은 신경망 - Shallow Neural Network 입력, 은닉, 출력 3개의 계층으로 되어 있으며, 은닉 계측과 출력 계층이 Fully Connected 계층인 모델을 얕은 신경망(Shallow Neural Network)라고 합니다. 입력 계층(Input Layer) 아무런 연산 없이 은닉계층으로 값을 전달함. 계층의 크기=Node의 개수=입력 Scalar의 수=입력 Vecto...

워드임베딩(Word Embedding)

단어를 임베딩 층의 입력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입력 시퀀스의 각 단어들은 모두 정수 인코딩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워드임베딩 변환 과정 어떤 단어 → 단어에 부여된 고유한 정수값 → 임베딩 층 통과 → 밀집 벡터 임베딩 층은 입력 정수에 대해 밀집 벡터(dense vector)로 맵핑 하고 이 밀집 벡터는 인공 신경망의 학습 과정에서 가중치가 학습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훈련 됩니다. 그리고 이 밀집 벡터를 임베딩 벡터 라고 부릅니다. 정수를 밀집 벡터 또는 임베딩 벡터로 맵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임베딩 테이블은 단어 집합의 크기만큼 행을 가지므로 모든 단어는 고유한 임베딩 벡터를 가집니다. 즉, 단어의 정수 인덱스는 임베딩 테이블에 대해서 Lookup을 수행하므로 고유한 임베딩 벡터를 결과 를 냅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임베딩 벡터의 차원이 4로 설정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단어 great은 정수 인코딩 과정에서 1,918의 정수로 인코딩이 되었고 그에 따라 단어 집합의 크기만큼의 행을 가지는 테이블에서 인덱스 1,918번에 위치한 행을 단어 great의 임베딩 벡터로 사용합니다. 이 임베딩 벡터는 모델의 입력이 되고, 역전파 과정에서 단어 great의 임베딩 벡터값이 학습됩니다. 파이토치에서는 임베딩 벡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임베딩 층(embedding layer)을 만들어 훈련 데이터로부터 처음부터 임베딩 벡터를 학습하는 방법 사전에 훈련된 임베딩 벡터(pre-trained word embedding)들을 가져와 사용하는 방법 관련 소스는 다음 GIT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 Source https://github.com/ynebula/NLP/blob/master/Word_Embedding/WordEmbedding.ipynb 감사합니다. Reference https://wikidocs.net/64779 https://wikidocs.net/64904

[워드임베딩-Word Embedding]원-핫 인코딩(One-hot encoding)

1. 단어 집합(vocabulary) 및 정수 맵핑 텍스트의 모든 단어의 중복을 배제한 집합을 단어 집합(vocabulary)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단어 집합에 고유한 숫자를 부여하는 정수 인코딩 을 진행 합니다. 이를 다른 말로 맵핑(mapping) 이라고 합니다. 보통 인덱스는 빈도수가 높은 단어들만 사용하기 위해서, 단어의 빈도수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한 뒤에 부여합니다. 2. 원-핫 인코딩(One-hot encoding) 컴퓨터는 문자보다는 숫자를 더 잘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문자를 숫자로 바꿔야 합니다. 원-핫 인코딩(One-hot encoding)은 문자를 숫자로 바꿔주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 입니다. 원-핫 인코딩은 "범주형 데이터" 또는 "다중 클래스 분류" 문제를 처리할 때 레이블을 표현합니다. 원-핫 인코딩의 크기는 선택(Category or Class)개수이고, 정답은 1로 나머지는 0으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원-핫 인코딩은 단어 집합의 크기를 벡터의 차원 으로 하고, 표현하고 싶은 단어의 인덱스 즉, 정답에 1의 값을 부여 하고, 다른 인덱스에는 0을 부여 하는 단어의 벡터 표현 방식 입니다. 이렇게 표현된 벡터를 원-핫 벡터(One-hot vector) 라고 합니다. 원-핫 인코딩을 위해서 먼저 해야할 일은 단어 집합을 만드는 일입니다. 원-핫 인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선택지에 순차적으로 정수 인덱스를 부여합니다. 원-핫 인코딩 수행 과정 단어 집합 생성 각 단어에 고유한 인덱스를 부여 표현하고 싶은 단어의 인덱스의 위치에 1을 부여하고, 다른 단어의 인덱스의 위치에는 0을 부여 카테고리가 6개이므로 6차원 벡터로 표시 3. 원-핫 인코딩의 희소 표현(Sparse Vector) 희소 표현을 이용해 벡터 전체를 표기하지 않고, 숫자 하나(1의 값의 Index를 가지고 표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비용함수 MSE(M...